12-01, 14:10–14:30 (Asia/Seoul), Workshop Room
환경영향평가의 스코핑(Scoping)제도는 사업자가 환경경향평가서를 작성할 때 ‘선택과 집중’ 차원에서 꼭 평가해야 할 항목과 범위를 미리 정하는 절차이다(환경영향평가 스코핑 가이드라인(안) - 한경부). 이러한 환경영향평가의 스코핑 기능 및 역할의 강화를 위해 웹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. 이 시스템은 평가항목별 환경요소 자동분석, 일반 및 중점 대상 항목 자동 선정, 평가 범위 설정 등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전문가 의견 표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. 첫번째. 사업지구와의 이격거리 / 포함여부 판단, 중첩 분석(중첩 면적 및 비율), 지형분석(표고분석, 경사분석, 능선분할분석)의 공간분석을 통한 평가항목별 환경요소 자동분석이 가능하다. 두 번째, 공간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일반 및 중점 대상 항목의 자동 선정이 가능하다. 세번째, 환경전문가들이 선정한 평가항목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평가 범위 설정, 심의의견 추천이 가능하다. 공간정보 분석 결과 환경영향평가 현황 분석에 활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CEO, Mango System inc.
Representative, OSGeo Korean Chapter.
Charter Member, OSGeo.
Director, The Korean Cartographic Assocation.
MangoSystem, Inc. (http://www.mangosystem.com)
책임연구원(Senior Research Engineer)